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온라인 수업을 위한 도우미 프로그램

by 페이지다운 2021. 10. 7.
반응형

이제 슬슬 내가 만들었던 것들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이번에는 온라인 수업 도우미이다.

 

언어는 Python이고 프레임워크는 PyQt5을 사용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 스스로의 평가를 내리자면, "내 18년 인생 역작"이라 할 수 있겠다.

 

왜냐?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너도나도 지각하는 마당에 나는 단 한번도 지각하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처음 계기는 이랬다.

 

우리 학교는 작년 1학기 때에는 온라인 클래스로만 수업했는데, 그랬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순서대로 과목을 골라 들을 수 있었다. 나는 메모장에다가 무슨 과목을 들었는지 표시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들었는데, 이게 슬슬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처음에는 단순히 수강 과목을 클릭해서 표시하는 프로그램만 만들었다. 빨간색 과목 버튼을 누르면 초록색으로 바뀌도록 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만든지 얼마 되지 않아 수업 방식이 바뀌었는데, 제 시간에 출석 체크를 하고 수업을 들어야 했다, 특히 몇분만 늦어도 바로 지각 처리가 되버리는 과목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했다.

 

그래서 다음에 추가한 기능이 시간별 알림 기능이다. 이 때부터 슬슬 기능이 미친듯이 늘어났는데, 시간 알림, 과목 메모, URL 오픈 등등 빠르게 기능이 추가되었다.

 

거의 기능이 완성형이 되었을 즈음에는 기능 추가보다는 UI 개선에 집중했다.

 

그렇게 현재 쓰고 있는 1.2.2 버전은 이렇게 생겨먹었다.

네이티브 UI는 아무리 예쁘게 만들려고 해도 한계가 있어서 이정도 선에서 만족하는 중이다.

 

아무튼 나는 이 프로그램 덕분에 굳이 시계를 매번 신경쓰지 않고 있어도 알아서 수업에 들어가주는 만큼 굉장히 편리한 온라인 수업을 받는 중이다.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다만 프로그램 홍보를 좀 더 했으면 많은 학생이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을 것 같은데, 당장 우리 반에서도 매일같이 지각하는 친구가 나오는 판이라 안타깝다.

 

필요한 분은 프로그램을 공개해놨으니 자유롭게 사용하시기 바란다. 라이선스는 GPL이다.

 

https://github.com/dlcjsdltlq/online-class-schedule-manager

 

GitHub - dlcjsdltlq/online-class-schedule-manager: Online class schedule manager for korean students

Online class schedule manager for korean students. Contribute to dlcjsdltlq/online-class-schedule-manag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반응형

댓글